홈으로

문의메일

사이트맵

회원가입

로그인

송산유투브

새글

팔체질

간(肝)

혈압 심장병

당뇨

제품소개

기타

고객게시판

고객센터

식사 식품 한방의 원기보강 양생법

신체 생리 리듬(생체시계)

수면과 일상의 체질적 최적의 방위

건강잠자리 조건

잠자리매트-셀루스

한약은 간, 암, 항암제에 해로운가?

동물 식품 체질별 분류

한방처방의 단방과 복방의 비교

산삼의 효능

음양 및 장부실조 망음증 망양증 심화(心火)

새글

식사 식품 한방의 원기보강 양생법

신체 생리 리듬(생체시계)

수면과 일상의 체질적 최적의 방위

건강잠자리 조건

잠자리매트-셀루스

한약은 간, 암, 항암제에 해로운가?

동물 식품 체질별 분류

한방처방의 단방과 복방의 비교

산삼의 효능

음양 및 장부실조 망음증 망양증 심화(心火)

고객친절상담센터

고객센터 : 010-5044-7582
이메일 : Mail to Webmaster

고객센터이용안내

◆ 본 사이트는 의료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아닙니다. 섭생(식사법)과 생활하는 방법 등을 각 개개인에 맞게 건강을 증진시키는 보완요법 사이트입니다. 따라서 본 사이트 정보는 당사자가 받고 있는 의료를 결코 대신할 수 없으며, 메인메뉴의 각 질병 관리 내용은 의료와는 무관하며, 내 몸에 맞는 음식으로 건강을 보완 증진하는 목적으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의약품 치료와는 전혀 관련이 없으므로 치료 목적으로 접근해서는 안 됩니다.
의약품이 아닌 천연물질 섭취를 통하여 내 몸 본연의 자연 치유력을 되살리는보완의학 정보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내 몸에 맞는 꼭 섭생법을 체질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했기에 시행착오 없는 유용한 자료입니다.


◆ 본 사이트는 1200쪽에 걸쳐 체질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실로 방대한 체질 도서실입니다.


◆각 체질의 장부의 음양 허실을 알기 쉽게 상세하게 설명하고, 실용적인 생활 건강법을 기술하였습니다. 음식, 건강식품, 체질에 맞는 건축구조물 및 살기에 적합한 지형(전지요법), 몸에 맞는 색상, 적합한 장신구 착용법(반지 팔찌 목걸이)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설명합니다. 특히 독립적으로 검증과정을 거쳐 준비한 팔체질별 식품분류표는 체질식단 안내에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본 연구소에서 개발한 순수 한방환은 건강증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메뉴>제품소개>제품목록)

♣ 평일 : 오전 10:00 ~18:00 까지
♣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휴무.
단 예약시 가능
♣ 건강 상담은 예약을 하셔야 하며, 평일 이외에만 시간이 나는 분은 따로 예약을 하시면 공휴일에도 상담 가능합니다.
♣ 회원가입을 하시면 정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체질, 대체의학, 식이요법 등과 연관된 카페, 웹사이트, 블로그 등의 인터넷 운영자께서는 당 홈페이지 자료의 출처로 gan.co.kr 송산팔체질연구소를 명시한다면, 운영 중인 웹사이트 상에 게재해도 좋습니다. 아직 자료들을 올렸으나 그렇게 하지 않은 경우, 출처를 명기 또는 링크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새로 팔체질 책을 출간하였으니 많은 이용부탁드립니다.

새글 > 식사 식품 한방의 원기보강 양생법

식사 식품 한방의 원기보강 양생법

 ●●식사 식품 한방의 원기보강 양생법 ●●

 

 몸의 원기(元氣)를 기르는 식사법 및 자급(自給)식품 한방추출물(韓方抽出物) 환제(丸劑) 선식 등을 음양(陰陽)의 이치에 따른 섭취법을 궁리하고 실험하여 얻은 생체리듬 일주(日周)리듬에 맞춘 양생법(養生法)은 이러합니다. 필히 실행하면 유용성이 매우 좋아서 음양화평지인(陰陽和平之人)의 경지에 이르러 최고의 건강을 누리는 초석이 됩니다. *음양화평지인(陰陽和平之人)은 장부(臟腑)가 음이나 양으로 치우치지 않고 장부의 음양이 화평(和平)하여 추위도 더위도 타지 않는 질병 없는 이상적인 건강상태로 중국 최고의 한의학 고전 황제내경에 나오는 말이다.​

 

양생식사법

먼저 과일을 먼저 섭취합니다. 바로 이어서 단백질(육류 생선 두부류 등)을 먹고 밥과 부식을 섭취합니다. 국물은 가급적 먹지 않거나 적게 마십니다.

보통 식후 다과라 하여 과일은 식후에 섭취합니다. 이런 식사순서는 좋지 않습니다. 모든 음식은 먹은 순서대로 소화됩니다. 위장에 들어온 음식은 섞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식사 맨 끝에 소화가 잘 되는 과일을 섭취하면 금세 소화되어 소장으로 내려가야 하는데 위장 상부에 오랫동안 정체되어, 위장에 부담을 주거나 이상 발효되어 영양 상태와 위장 기능 측면에서 모두 해롭습니다. 국물을 밥과 함께 먹기보다는 먼저 국물을 마시고(밥과 함께 국물을 마시면 소화가 더디다), 그 다음 과일을 먹습니다. 국물을 먹지 않는다면, 맨 먼저 과일을 적정량을 섭취하는데, 음 체질은 차갑지 않게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설령 소화에 자신이 있다 해도 위장의 기운은 차갑기에 해로운 자각 증상 여부와 관계없이 삼가야 합니다. 상온에 두었다가 또는 전자 렌지에 데워 냉기를 없애고 섭취합니다. 이어서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육류는 소화에 보통 2 시간 걸립니다. 육류를 바로 섭취하는 까닭은 소화가 오래 걸리기 때문에 먼저 먹어 위산을 충분히 분비하여 소화를 너끈히 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밥(대략 소화에 한시간 소요)과 반찬을 먹습니다. 이렇게 해서 전체 2시간 정도가 걸립니다. 이처럼 과일을 먼저 섭취하면 식후 섭취하는 것보다 당뇨가 있어도 당이 별로 오르지 않습니다. 따로 과일 음료를 섭취코자 하면 2시간정도 시간이 지나 소화된 다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섭취 순서 요약: 국물> 과일> 단백질(소화가 더디 되는 음식류)> 밥과 반찬

음체질은 음식은 가능하면 뜨겁게 먹는 것이 위장의 온도를 높여 소화를 돕습니다. 그러면 위산역류나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거나 빨리 고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체질도 너무 찬 음식을 섭취하면 위염 위산역류 역류성식도염 무형(無形)의 냉기(冷氣)가 뭉쳐 인후에 매핵기가 생겨 목에 뭔가 걸린 듯한 이물감이 생깁니다. 특히 음체질은 가능하면 1. 충분히 씹고 2.특히 소화 장애가 있을 시에는 매우 충분히 씹고(40회 안팎) “밥따로 물따로즉 물기 없이 먹는 이상문 선생의 탁월한 음양식사법이 좋습니다.

상세내용 링크여세요 http://gan.co.kr/skin_build61/sub_page.php?page_idx=283 

컴퓨터: www.gan.co.kr>기타>대체보완요법>음양감식법.

 양체질은 뜨겁게 먹으면 음체질과 달리 위장의 열기가 상승하여 위산과다나 인후염 식도염이 생기기 쉽습니다. 좀 따듯하게 섭취합니다. 한국인의 경우 뜨거운 국물을 즐기는데, 음체질은 아주 좋으나 양체질의 경우, 매핵기(梅核氣, 식도 입구나 인후에 있는 무형(無形)의 냉기(冷氣)나 열기(熱氣)로 음식 섭취 시 목에 걸리는 느낌) 위암 식도염 위염의 원인이 됩니다. 양체질은 심각한 위장장애가 없다면 보통으로 씹어 드시고 물기를 섭취해도 좋습니다. 토양 금양체질 중 위염이 심한 경우 아침을 빼고 차게 충분히 먹어도 됩니다.

 

한방과 선식 장생(壯生)음료 섭취법

 아침을 실행하면 명중(命中)이고 저녁이면 적중(的中)이고 점심에 하면 성공(成功)입니다. 넘칠 듯한 잔을 흘리지 않도록 두 손으로 공손히 받는 겸허한 마음으로 하루 세 번 이상 충분히 음용하면 천명(天命)을 받드는 것이니 천수(天壽)를 누립니다.

1. ,(水木)체질

* 한방추출물일 때

아침에 일어나서 즉시 목수 체질이 추출물을 섭취할 때: 추출액(대략 120cc)을 남비에 중탕하거나 컵에 담아 렌지에 뜨겁게 덥힌 다음, 거기에 선식을 한 찻숫갈~한 밥숫갈 정도 타서 풀어 주고, 또 생수 40~100cc를 합치고 다시 렌지에 따끈하게 덥혀 합 200~250cc(표준량을 제시한 것뿐임)의 뜨거운 한방 음료를 천천히 마십니다. 가능하면 무리하지 않은 한도 내에서 충분한 양의 물(200cc 이상)을 많이 마실수록 좋습니다. 가능하면 뜨겁게 마시는 것이 몸의 원기를 기르는 양생법(養生法)이 됩니다. 각자의 소화역량에 맞추어 선식량을 증감합니다. 식사는 30분 이후에 드시면 됩니다. 저녁 식사 전에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좋습니다. 하루 세 번 섭취 시 모두 이렇게 하면 좋지만 환경이 안 되면 가능하면 덥혀서라도 섭취하면 좋습니다. * 한방 음용 시에는 정수물 사용 금지합니다.

* 한방환(韓方丸)일 때

저녁에 미리 100(어린이나 소화 장애자는 40~60)을 뜨겁게 끓인 물에 넣고 녹여 냉장보관한 후 아침에 으깨서 녹인 후 생수를 타서 200~300cc(표준량을 제시한 것뿐임)의 음료를 렌지에 덥히고, 여기에 선식을 타서 천천히 마십니다. 가능하면 무리하지 않은 한도 내에서 충분한 양의 물(200cc 이상)을 마셔야 합니다. 저녁 식사 전에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점심은 식후 그냥 삼켜도 무방합니다.

 오후 늦게 또는 저녁에도 미리 아침에 같은 방법으로 환을 녹였다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섭취하면 위담(胃痰) 냉적(冷積), 대장의 냉담(冷痰) 제거는 물론 장부의 양기와 원기를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와 같이 두 번은 꼭 그리하고 점심에는 환경이 여의치 않으면 그냥 드실 수 있습니다. 이 체질은 결코 아침에 찬물이나 맹물을 먹으면 타오르는 양기의 장작불에 찬물을 쏟아 불씨를 끄는 결과가 되어 위로 솟구치는 양기 즉 체내의 더운 기운이 고갈되고, 기운을 아래로 하강시키는 음기가 과잉되어 몸이 늘 무겁고 무력해집니다.

* 선식일 때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선식을 뜨거운 물에 타고, 생수를 넣고 다시 덥혀서 합 200cc 정도 또는 이상 마십니다. 목수체질은 변이 무르지 않고 체중이 보통이면, 꿀 쌀올리고당 옥수수올리고당을 타서 마십니다. 금토체질은 조청 프락토올리고당을 타서 마십니다.

 * 선식이 없으면 체질에 맞는 콩가루나 곡물가루를 꼭 만들어 드시기를 간곡히 권장합니다. 평소 음 체질은 속성이 불에 대립되는 냉성인 맹물을 마시기보다는 약차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대로 하면 사라졌거나 예전에는 없었던 명현반응이 다시 또는 새로이 나오기도 합니다. 상세내용은 아래 링크 여세요. http://gan.co.kr/skin_build61/sub_page.php?page_idx=265 

컴퓨터 경로: 팔체질>팔체질한방>추출물섭취법과 반응

*************

제품을 더 알고자 할 때: 웹사이트>제품소개>제품목록

http://gan.co.kr/skin_build61/product_list.php?page_idx=256 

 

* 추출물과 선식이 아닌 자급(自給) 식품일 때

모든 체질은 아침에는 절대 맹물은 금하며 아무리 뜨겁게 끊인다 하더라도 사용을 삼가야 하며 반드시 몸에 맞는 약차에 곡물 또는 콩가루를 함께 사용합니다. 200~300 정도 또는 그 이상(300cc 이상)을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밥은 30 분 경과 후 먹습니다. 컵은 좋은 도자기를 사용하세요. 물은 금양 토양 목음은 해저심층수 삼다수가 순으로 좋고, 수양 수음 목양은 천연탄산수, 백산수, 백두산수으로 좋습니다. 물의 상세내용은 팔체질132쪽에 나와 있습니다.

*끓인 뜨거운 물은 음체질의 양기 보강에는 좋으나, 반면 끓이면 물에 천연적으로 녹아있는 자연의 생기(生氣)인 광물질(미네랄)과 산소가 없어집니다. 그러나 제시한 대로 음용하면 양기를 손실하지 않으면서도 완벽한 음양수(陰陽水)가 되어 뇌와 장부의 세포에 산소 공급이 잘 되어 뇌 건강과 기혈 순환에 좋습니다.

만일 여의치 않다면 자급(自給) 식품을 마련해서라도 날마다 꼭 실행해야 합니다. 미래의 장생(壯生, 씩씩하고 활기찬 삶)에 도움이 됩니다.

 

2. 금토(金土)체질

음용 방법은 음체질과 같고(수목체질 음용법 참조), 다른 점은 음료의 온도만 다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즉시 금토 체질은 미지근한 물과 따뜻한 물의 중간 정도 즉 조금 따스한 물로서 38~40(인체 표준체온보다 조금 더 더운 물)의 물에 추출물 또는 환제를 선식과 함께 타서 드시면 몸의 원기를 기르는 양생법이 됩니다. 환제는 저녁에 미리 더운물에 불려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사용합니다. 저녁에 먹을 것은 아침에 준비하여 냉장보관하거나 아님 단번에 하루 먹을 것을 저녁에 준비하여 나누어 먹을 수 있습니다. 물은 금양 토양 토음은 해저심층수, 삼다수가 좋고 금음은 삼다수도 백두산수도 아닌 일반 생수가 좋습니다. 이 체질은 양기(陽氣)는 넘치고 음기(陰氣)는 늘 부족합니다. 그래서 아침에 뜨거운 물을 마시면 음기가 고갈되어 음양의 균형이 깨집니다. 그렇다고 해서 아침에 생체리듬에서 양기가 발동하는 시점에 찬물을 먹어서는 안 됩니다. 생체의 타오르는 양기의 장작불에 찬물을 끼얹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위장 온도보다 조금 높은 따스한 물이 좋습니다. 어떤 이는 무조건 아침 공복에 찬 물이나 더운 물을 충분히 먹어야 한다지만 체질의 생체 음양의 흐름을 역행하는 것입니다. 음양화평지인(陰陽和平之人)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서는 체질에 조화시켜야 합니다. 이상은  양 체질의 음양과 원기를 최적화하는 체질에 맞춘 최상의 양생법입니다.

 

 

한방환이나 홍삼(紅蔘) 흑삼(黑蔘)을 침으로 녹여 먹는 법

침은 도가에서 옥수(玉水)라 하여 단전호흡(丹田呼吸) 시에 혀를 입천장으로 올려말려 침을 생성하고 삼키는 장수비법으로 전래되어 왔습니다. 환제를 평소 수시로 10알 정도를 입에 물고 오랫동안 침을 충분히 내어 삼키면 소화 면역 내분비선 등의 건강 등에 도움이 됩니다. (흑삼에 관한 문의는 본 연구소에)

 

* 선식이 소화가 잘 되게 하는 섭취법

1.오래 오래 씹어서 침으로 녹여 먹습니다.

2. 약불로 죽으로 끓여 먹습니다.

보통 물에 타서 먹으면 원만하게 소화가 되지만 소화 장애가 있다면 위와 같이 하면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제품소개> 제품목록을 참고하시면 선식활용법 한방환 한방추출물 등의 정보를 더 살펴볼수 있습니다.

체질별 선식은 하루 한끼 40g일 때로 해서 3개월분 3600g24만원인데, 2개월분 2400g을 더 추가하고 금액은 그대로인 행사를 진행 중에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단 선식은 원시 형태이며 규격화한 제품 포장은 아님을 양해바랍니다.

 

     운동에 적합한 시간

 우리 인간의 성체리듬 혹은 생체 시계는 지구의 자전에 맞춘 24시간이 주기율이며 일주성에 맞추어져 있고 다음으로 태양오 떠오르기 시작하는 평균시점인 오전 6시까지 음기가 갈무리되고 동시에 양기가 생체 내에서 발동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체질과 무관하게 야외 추운 데서 자고나면 장작불을 피워 몸을 덥히는 것처럼 모든 체질이 아침에 운동을 시작하는 것은 기혈순환과 체온을 올리는데 유용하다 봅니다

그러나 특히 음체질은 양기가 부족하니 체온을 올리기 위해 아침 또는 오전이 최적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오후에도 무방하다 봅니다. 정오 이후에는 양기가 갈무리되기 시작하여 오후 6시쯤 끝나는데 이 시점에 양체질은 생체적응이 더 편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누구에게나 다 오전 오후 시간대는 좋다고 봅니다.

양 기운이 넘치는 새들도 밤이 되면 이른 밤에 둥지에 깃들어 잠들고 날이 새면 일찍이 청아한 목소리로 아침을 깨웁니다. 자연 이치가 이러하니 저녁 늦은 시간은 수면 전단계로 부교감신경 작용이 원활하여 느긋하게 생체를 이완시켜야 할 시점이며, 격렬한 운동은 교감신경을 항진시키고 장부의 양 기운을 일으켜 활동으로 생체를 부자연스럽게 적응시키려하니 음혈(陰血)이 부족해져 잠을 편히 이룰 수 없습니다. 결과 생체리듬에 역행하게 되어 좋지 않습니다. 결과 다음 날 음양이 순행이 안 되고 역행하여 장부가 피로해지는 것입니다. 늦어도 저녁 9시 이후 무렵에는 힘든 신체활동을 멈추고 편히 쉬어 음기를 수렴함이 좋습니다.

 

 

   인체의 생체 리듬과 활용법

 

지구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생명체의 생체리듬은 지구의 자전 시간 24시에 맞추어 영위하고 있습니다일주(日周)리듬(서캐디안 리듬, circadian rhythm)이라고 하여 환경의 주기적 변화를 베제한 항상 상태 아래에서 1일을 주기로 활동하는 생명현상을 말합니다개일주기(槪日周期)이라고도 합니다지구자전 또는 공전에 의해 생기는 명암주기계절변동주기이에 수반하여 발생하는 여러 가지 사람의 생태계와 그것을 둘러싼 환경의 주기적 변화에 적응한 생체리듬 중 거의 24시간주기로 반복되는 리듬을 말합니다.

 

생물(인체)은 각성수면체온혈압맥박등의 변동섭식호르몬분비 등을 약 24시간 주기로 반복합니다단 이러한 주기적활동은 환경의 영향을 받은 단순한 수동적인 것은 아니고생체는 독자의 체내시계인 내인성 리듬을 갖추고시간의 교대로 삼는 동조인자(entraining agent)가 첨가하여 서캐디안 리듬동식물의 운동 또는 생리현상에 나타나는 약 24시간을 주기로 하는 내인성 리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생체리듬을 인체에 적용한 상세 설명은 이러합니다.

태양이 떠오르기 시작하는 아침 6시를 기점으로 대기는 따듯해져서 양기(陽氣)가 충만해집니다주행성(晝行性)인 우리의 신체도 조화롭게도 이 시점에서 양의 더운 기운이 체내에서 일기 시작합니다그래서 사람들이 대장의 더운 양기운이 발동함에 따라 배변 배출로 시작하여 생명의 활동이 시작되는 것입니다둥지에 깃들여 잠들었던 새도 주행성이어서 일찍 일어나 힘차게 아침을 깨웁니다아름다운 부채를 연상시키는 미모사 나무도 주행성으로 해가 뜨면 잎을 벌려 활동을 시작하고 해가 지면 잎을 오므리고 아래로 처져 활동을 쉽니다올빼미나 부엉이 박쥐는 생체리듬이 야행성(夜行性)으로 낮에는 움직이지 않고 있다가 밤이 되면 먹이 사냥 활동을 시작합니다태양은 남중이 되고 양기운이 충만해져 대기의 더운 양기는 정오부터~2시까지 정점에 이르렀다가 이후 점차 약해지면서 오후 6시까지는 대지와 생명체에 양기운을 쏟아 생명의 활동을 북돋아줍니다태양이 대지에서 사라지는 오후 6시를 안팎으로 양기운은 사라지고 이어 음기(陰氣)가 왕성해지면서 자정(12)~새벽2시에 절정에 이르고 아침 6시쯤에 음기는 갈무리됩니다이 음기가 왕성한 시간대에 생명은 잠들고 새는 보금자리에 귀소(歸巢)하여 깃들고 잠듭니다이렇게 생명체의 활동은 휴식하고 원기는 수렴 저장되어 새 날을 활기차게 맞이합니다.

 

그래서 밤늦게 신체활동(운동과 식사 음주)을 과하게 하면 매우 해롭습니다음기가 가장 왕성한 자정(절정은 밤12~2전 즉 밤10~11시에는 깊은 숙면으로 들어가고 해가 뜰 때(오전 6)까지 생체의 음기를 갈무리하여 생명의 새 날을 준비하는 것입니다이런 생체주기에 맞추어 누구나 일어나자마자 체질에 맞는 탄수화물 단백질 미네랄 등이 풍부히 함유된 선식을 환 또는 한방추출물에 타서 체질에 맞는 온도로 200~300ml를 마시면 오래오래 생명의 양기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체질에 맞는 환제나 한방추출물을 드시고 있다면 이는 보기(補氣)제에 속하고선식 곡물가루 콩가루 등은 보혈(補血)제에 속하니 합방하여 음용하면음양(陰陽)이 조화되어 체내에 흡수되면 건강 상승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대구 중구 국채보상로 740-1송산팔체질건강연구소   · 대표자 : 임근택   · 사업자번호 : 504-22-78152
· 대표안내전화 : 010-5044-7582   · FAX : 카카오톡: health999   · E-mail : health999@naver.com

Copyright ⓒ 2022 Songsan Health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