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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압 심장병 > 치유법 1부

치유법 1부

 

모든 체질의 고혈압 치유에 도움이 되는 기본 생활 방식

고혈압이 생길 때까지 기다렸다가 적극적인 조처를 취하려고 하는 것은 잘못일 것입니다. 건강에 좋은 생활 방식을 영위하는 일에 일찍부터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지금 주의를 기울인다면, 장래에 더 나은 질의 삶을 즐기게 될 것입니다.

‘고혈압에 대한 브라질 의료계의 제3차 합의 사항’에서는 동맥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생활 방식 조정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그 내용은 고혈압이 있는 사람에게만 아니라 혈압이 정상인 사람에게도 유익한 지침이 됩니다.

소금 섭취량 조절

또한 소금은 하루에 6그램 즉 한 티스푼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제안하였습니다. 실질적으로, 이것은 음식 준비를 할 때 소금 사용량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아울러 통조림 식품, 인스턴트 냉동 육류(햄, 소시지 등), 훈제 식품을 가능한 한 적게 먹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식사할 때 개인적으로 소금을 쳐서 먹는 일을 삼가고 또 가공 식품은 라벨을 확인하여 소금 함유량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한다면 소금 섭취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체질별 소금섭취량 조절에 대해서는 뒤에서 자세히 논합니다. 여기서는 혈관 질환에 대한 소금섭취에 관해 보편적인 의료 상식만 소개하는 것입니다.

칼륨섭취 증가

‘고혈압에 대한 브라질 의료계의 제3차 합의 사항’에서는 또한 칼륨 섭취량을 늘리도록 제안하였습니다. 칼륨에는 “고혈압 방지 효과”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건강에 좋은 식사에는 “나트륨이 적고 칼륨이 풍부한 식품들”이 포함되어야 하는데, 그러한 식품으로는 콩, 진녹색 채소, 바나나, 참외류, 당근, 비트, 토마토, 오렌지 등이 있습니다.

알콜 제한

알코올 섭취량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일부 연구가들의 지적에 의하면, 고혈압이 있는 남성은 하루에 알코올을 30밀리리터 이상 마셔서는 안 되며, 여성이나 체중이 적은 사람이라면 15밀리리터 이상을 마셔서는 안 됩니다. 알코올 30밀리리터는 증류주(위스키, 보드카 등) 60밀리리터, 포도주 240밀리리터, 맥주 720밀리리터에 해당합니다.

운동량 증가

연구가들은 비만인 사람이라면 단기간에 “기적적인 효과를 내는” 다이어트를 피하면서 균형 잡힌 저칼로리 식사를 하는 동시에, 계획을 세워서 지속적으로 가벼운 운동을 하도록 권장하였습니다. ‘고혈압에 대한 브라질 의료계의 제3차 합의 사항’에서는,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면 혈압이 낮아져 고혈압이 생길 위험성이 줄어들게 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일주일에 세 차례에서 다섯 차례 걷기나 자전거 타기나 수영과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30분 내지 45분씩 하는 것은 유익합니다. (운동에 대해서는 체질별로 적합한 것을 따로 설명하겠습니다)

금연  및 기타

좀 더 나은 건강을 누리게 해 주는 생활 방식과 관련이 있는 요인들로는 담배를 끊는 일, 혈중 지방(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리드)과 당뇨병을 잘 관리하는 일, 칼슘과 마그네슘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일, 신체적·감정적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일 등이 있습니다. 약물 중에는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것들도 있는데, 그러한 약물로는 코 충혈 완화제,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제산제, 식욕 완화제,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는 편두통약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으로 고생하고 있거나 심장, 간, 신장 등에 병이 있어서 약물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이라면, 나트륨 및 칼륨 1일 섭취 요구량에 관하여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신장기능 부전증으로  불필요한 칼륨이 배설되지 않고 체내에 저류하여 고칼륨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라면 의사의 지시를 엄격히 따라야 합니다. 결코 함부로 칼륨을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소금 섭취는 체질에 맞게 양을 조절하여 섭취합니다

   소금 섭취가 많은 식생활은 심장 마비의 한 가지 원인인 고혈압을 일으킨다는 비난을 받아 왔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건강 전문가들은 대체로 하루에 소금을 6그램 이상 섭취하지 말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최근에 행해진 연구들은,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이 염분을 적게 섭취한다고 해서 혈압이 현저히 떨어지지는 않으며, 혈압이 정상인 사람들에게는 염분이 미치는 영향이 훨씬 더 적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 같습니다. 1998년 3월 14일자 「랜싯」지에 발표된 한 연구는 염분을 적게 섭취하는 식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나트륨을 정상적으로 섭취하는 사람들보다 심장 마비를 더 많이 겪는다는 점을 지적하였으며, “나트륨을 적게 섭취하는 식생활에는 유익보다 해가 더 많을 수 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1999년 5월 4일자 캐나다 의학 협회지에 실린 한 기사에서는 이렇게 단언하였습니다. “혈압이 정상인 사람의 염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은 현재 권장하지 않고 있는데,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고혈압의 발생을 감소시킨다는 점을 증명해 주는 증거가 불충분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당신이 염분을 얼마나 섭취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까? 식생활과 관련된 모든 질문이 다 그렇듯이, 요점은 절도 있게 섭취하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캐나다 의학 협회지」의 기사는, 소금을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요리할 때 사용하는 소금의 양을 제한하고 식사 중에 소금을 더 넣는 일을 삼가기 위해 노력할 것을 권합니다.

‘뉴욕’ ‘업톤’에 있는 ‘부륵하벤’ 국립 연구소의 ‘레이스 케이. 다알’ 박사에 의하면, 사람이나 쥐에 있어서, 생명 초기에는 개체들이 고혈압 증세가 유전학적으로 있을 수 있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다알’ 박사는 “고혈압 증세를 촉진시키는 한 가지 확실한 방법은 유전학적인 경향을 지닌 개체에게 대단히 짠 일상 음식물을 먹이는 것이다”라고 말하였습니다. 반대로 “고혈압을 피하는 한 가지 방법은 대단히 짠 소금이 함유된 음식물을 피하는 것이다.” ‘다알’ 박사는 쥐 실험에서 얻은 발견을 보도하였습니다. 그는 유전학적인 경향을 가진 쥐들을 시중에서 팔고 있는 아기의 특별한 음식물로 사육하였다. 모든 쥐에게, 8개월 안에 고혈압 증세가 나타났으며, 12마리는 죽었습니다. 한편, 동일한 종족에 속하는 15마리의 쥐는 덜 짠 일상 음식물로 사육한 결과 고혈압 증상이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소금이 모두에게 해로운 것도 아니며, 그렇다고 모두에게 다 좋은 것도 아닙니다.  학자들마다 임상결과가 다르게 나오는 이유는 소금이 해로운 체질도 있으며, 동시에 유익한 체질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염분은 세포의 전해질 대사 등을 포함하여 필수적인 영양 성분이므로 필요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면역과 노폐물배설을 하여 최종적으로 정화작용을 마무리하는 신장과 방광에 바로 이 소금이 중대한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신장과 소금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것입니다.

 한방학적으로 말하자면 염분은 신장의 기를 가라앉혀 강하게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체질보사법의 원리에 따라서 신장이 강하게 태어난 체질은 필요한 양만 섭취하여 신장의 기능항진을 미리 막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정상섭취량을 초과하여 섭취하면 신장의 항진으로 고혈압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도 유발하게 됩니다. 바로 이렇게 강한 신장을 지닌 고혈압환자가 소금을 조금 과하게 먹으면 위에서 설명된 바와 같이 민감하게 불편한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러나 체질적으로 약한 신장을 가지고 태어난 고혈압환자는 소금을 필요량보다 적게 섭취하면  혈압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악화됩니다. 따라서 신장이 약한 환자는 양질의 소금을 넉넉하게 먹어줘야 합니다. 9회 약죽염을 충분히 섭취하면 고혈압이 개선됩니다. 소금은 고혈압의 주범으로 인식되어 있는 잘못된 건강상식에 흔들리지 말고 확신을 가지고 체질섭생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오르지 팔체질 의학만이 고혈압과 소금과의 관계를 분명하게 밝힐 수 있습니다.  소금을 적군 또는 아군으로 만들 것인지는  환자가 체질에 맞게 소금을 조절하여 섭취하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다음과 같은 조건아래에서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첫째, 정제염이 아니라 죽염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제염은 비록 맛은 좋을지 모르지만 흰 설탕과 같이 미네랄(광물질)이나 영양성분은 모조리 제거된 것이기에 장부의 건강에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죽염은 육지에서 흘러들어 오염된 소금을 황토와 대나무 등을 합하여 고열 처리함으로서 오염물질을 중화시킬 뿐만 아니라 황토와 대나무의 유황성분과 해독물질 및  유익한 광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체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미국 하버드 의과 대학에서 한국의 인산죽염을 임상 실험한 결과 암을 유발하지 않음을 증명하였습니다.

 둘째, 식용으로는 보통 3 회 정도 구운 죽염을 쓰면 좋습니다. 정제염이 아닌 미네랄이 함유된 소금과 3-9회 죽염을 빼고는 신장 방광의 기운이 강한 체질은 과다하게 섭취하지 말고 적정량 섭취하는 것입니다. 소금의 미네랄을 제거한 정제염만 과도하게 먹는다면 그 소금은 체내에 들어가서 일부는 아질산염으로 바뀌면서 위벽에 상처를 냅니다. 이때 음식 중의 단백질과 섞이면서 발암물질인 “니트로소아민”이 되어 암을 유발합니다. 이렇게 품질이 떨어지는 소금은 암을 유발하는 원인요소가 됩니다.

셋째, 신장방광의 기운이 약한 체질은 넉넉하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표는 체질별로 염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의 유익성 여부를 알려 줍니다. 아울러 다른 맛에 대해서 함께 표를 만들었으므로 식사법에 응용하시기 바랍니다.


 

금양

금음

목양

목음

토양

토음

수양

수음

귀경장부

 

소금(짠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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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

신맛(식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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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운맛(고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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쓴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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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

단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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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장

  * O표는 유익한 체질을, X는 해로운 체질을 뜻한다.  우측의 “귀경장부”는 특정 식품 혹은 영양성분이  영향을 끼쳐 작용되는 특정장부를 말함  

예를 들면, 간으로 귀경하는 신맛은 간의기능이 약한 금체질에게만 유익합니다. 그래서 금양 금음체질은 식초 등을 늘 음식에 충분히 가미해 먹도록 노력하면 부족한 간의 기능을 보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체질은 과다하게 섭취하면 위장과 간의 이상기능항진으로 비만 식욕 거식증 냉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조금 적정량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체액을 알칼리로 만들어 주고 노폐물해독에 좋다고 자꾸 많이 섭취하다보면 처음에는 다소 득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생체 저항 한계점에 이르면 그때부터는 장부기능이 약해져갑니다. 그러나 체질에 해로운 사람도 처음에 좋았던 그 느낌 때문에 계속 먹게 되고 몸이 왠지 모르게 나빠져도 모르고 심지어는 몇 년을 먹는 일도 있습니다. 또한 좋아한다고 체질에 맞지 않는 맵고 얼큰한 맛이나 단맛 등을 계속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단맛은 수체질에게는 좋은 것은 분명하나 조청과 설탕은 해롭습니다.  둘 다 차가운 성질이 있어 수체질에는 맞지 않습니다. 대신 꿀을 먹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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